박력돌이

wooristar.egloos.com

포토로그


애드센스와이드


[COM] 캐널라이져에 COM기능 활용해보기 시작에 앞서... Vector(CANoe)

COM이란?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책정한 객체 간 통신 규약. COM과 같은 종류의 객체 간 통신 규약에는 객체 관리 그룹(OMG)이 책정한 공통 객체 요구 매개자 구조(CORBA)가 있지만 COM에는 CORBA와 같은 객체 계승의 개념은 없다. 이 때문에 COM으로 객체의 재이용이라 말하는 객체 지향의 이점은 누릴 수 없다. 복수 버전의 관리 기능 면에서 COM은 CORBA보다 뛰어나다. COM에서는 외부로부터 본 객체 시방을 ‘인터페이스’로 표시하며, COM 객체에서는 복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그 기능을 정의한다. 예를 들면, 객체 연계 매입(OLE)에서는 수십 개의 인터페이스가 정의되어 있고, 그들 인터페이스의 조합에 의해 COM 객체가 OLE의 어느 기능을 지원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OLE뿐만 아니라 윈도즈 전반에 대해 COM을 적용하려고 한다. 윈도즈 계열에 새로이 기능을 도입하는 경우 DLL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앞으로는 COM으로 제공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COM [component object model]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위와 같이 객체간의 인터페이스를 서로 지원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벡터의 CANoe, CANalyzer도 VB, VC, 델파이 등에서 손쉽게(?) 관련 기능을 끌어다가 사용자 정의 컨트롤에 연결하여 전용 패널 제작, 프로그램 제어, 로그 저장 등의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는 까닭은??
벡터에서도 자체 패널 디자이너 및 CAPL을 이용한 자체 컴파일러를 제공하고 있으나 그 범위가 부족함이 있어 타 컴파일러를 활용하여 손쉽게 벡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힘든 복잡하고 정밀한 여러 컨트롤 및 콤포넌트를 쉽게 활용하고자 한다.

상세 설명은 COMInterface.hlp를 참고하면 된다.

이 파일은 캐노이나 캐널라이져를 설치하고 나면 설치 폴더에서 찾을 수 있다.

앞으로 그동한 공부한 COM Automation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올려볼까 한다.

덧1. 진작에 위 도움말 파일을 알았으면 하나하나 삽질 안했을텐데...
덧2. 그래도 삽질한 덕분에 잊었던 VB가 좀 생각 났고 삽질하면서 활용법이 연습되었으니 불행 중 다행이랄까??
덧3. 벡터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문의글 언제든 환영입니다. 저도 잘 못하지만 경험을 같이 나누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방명록이나 덧글에 달아주세요.